병원 홍보 마케팅에 실패하지 않는 방법

안녕하세요. 결과로 과정을 증명하는 메디카리입니다. 안녕하세요. 결과로 과정을 증명하는 메디카리입니다.

개원을 앞둔 원장님들이 오해하시는 부분이 신규라는 점에서 더 나은 선점 효과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아예 병원 마케팅 시도조차 하지 않거나 초기에 단기간만 그만두시는 원장님이 계십니다. 마케팅의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광고 투자 비용을 많이 지출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쉽게 결정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병·의원 운영을 위해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만큼 병원 홍보 마케팅을 희망하는 원장님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세 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개원을 앞둔 원장님들이 오해하시는 부분이 신규라는 점에서 더 나은 선점 효과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아예 병원 마케팅 시도조차 하지 않거나 초기에 단기간만 그만두시는 원장님이 계십니다. 마케팅의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광고 투자 비용을 많이 지출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쉽게 결정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병·의원 운영을 위해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만큼 병원 홍보 마케팅을 희망하는 원장님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세 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병원을 선택하는 환자 기준 1. 병원 선택 환자 기준

1) 위치적 특성 2) 위치+진료과목 또는 증상 3) 네이버 플레이스 4) 블로그와 홈페이지의 일반 의료업종이라면 3번까지는 다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4번을 하지 않았다면요? 1) 위치적 특성 2) 위치+진료과목 또는 증상 3) 네이버 플레이스 4) 블로그와 홈페이지의 일반 의료업종이라면 3번까지는 다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4번을 하지 않았다면요?

 

네이버 파워링크 운영에 쓰이는 비용은 보통 월 50만원이라고 가정해도 1년이면 600만원, 지하철 포스터 비용이 가장 싸다고는 해도 월 50만원이면 1년에 600만원입니다. 두 가지 모두 할 경우 1년에 1200만원, 2년에는 2400만원, 3년차에는 3600만원의 광고 비용을 지출해야 합니다. 네이버 파워링크 운영에 쓰이는 비용은 보통 월 50만원이라고 가정해도 1년이면 600만원, 지하철 포스터 비용이 가장 싸다고는 해도 월 50만원이면 1년에 600만원입니다. 두 가지 모두 할 경우 1년에 1200만원, 2년에는 2400만원, 3년차에는 3600만원의 광고 비용을 지출해야 합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최소 4~5년간 사용하는 사이트를 무료로 또는 가장 저렴한 단가로 만드는 것이 과연 좋은 선택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저렴한 단가를 중점으로 업체를 살피지 말고 투자 대비 2~3배 이상의 효과를 보기 위해 어떤 전략과 방향으로 사이트를 제작해주는 곳인지 확인해주세요.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최소 4~5년간 사용하는 사이트를 무료로 또는 가장 저렴한 단가로 만드는 것이 과연 좋은 선택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저렴한 단가를 중점으로 업체를 살피지 말고 투자 대비 2~3배 이상의 효과를 보기 위해 어떤 전략과 방향으로 사이트를 제작해주는 곳인지 확인해주세요.

2. 블로그가 중요한 이유 2. 블로그가 중요한 이유

원장님들과 상담을 하면 블로그는 제철이 길지 않냐고 묻는 경우가 50%는 있어요. 지금 이 포스팅을 읽고 있는 원장님 중에도 계실 텐데요. 그러나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의 스마트폰 표본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10월 3466만 명의 이용자에서 2023년 10월 4295만 명으로 25%가량 늘었다고 합니다. 원장님들과 상담을 하면 블로그는 제철이 길지 않냐고 묻는 경우가 50%는 있어요. 지금 이 포스팅을 읽고 있는 원장님 중에도 계실 텐데요. 그러나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의 스마트폰 표본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10월 3466만 명의 이용자에서 2023년 10월 4295만 명으로 25%가량 늘었다고 합니다.

출처: 인터넷 트렌드 출처: 인터넷 트렌드

특히 2023년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인터넷 및 브라우저 앱 업종의 사용자 수도 네이버의 점유율은 평균치 86.4%를 차지하며 여전히 국내 1위에 올라 있습니다. 이처럼 국내 검색엔진 1위에 있는 네이버를 활용한 브랜드 블로그 운영은 병·의원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들고 환자가 원하는 정보를 적절히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이때 핵심은 10,000명에게 글을 노출하고 단 10명만 방문하는 노출 수에 의미를 두어서는 안 됩니다. 특히 2023년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인터넷 및 브라우저 앱 업종의 사용자 수도 네이버의 점유율은 평균치 86.4%를 차지하며 여전히 국내 1위에 올라 있습니다. 이처럼 국내 검색엔진 1위에 있는 네이버를 활용한 브랜드 블로그 운영은 병·의원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들고 환자가 원하는 정보를 적절히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이때 핵심은 10,000명에게 글을 노출하고 단 10명만 방문하는 노출 수에 의미를 두어서는 안 됩니다.

100명이 글을 보고도 10명이 방문한다면 구매전환율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병원 홍보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고객의 관점에서의 이해입니다. 지금 제품에 대한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가 누구인지 타깃으로 해서 해당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해서 구매, 즉 병원에 방문하고 싶은 포스팅을 만드는 거죠. 100명이 글을 보고도 10명이 방문한다면 구매전환율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병원 홍보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고객의 관점에서의 이해입니다. 지금 제품에 대한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가 누구인지 타깃으로 해서 해당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해서 구매, 즉 병원에 방문하고 싶은 포스팅을 만드는 거죠.

3. 의료법은 필수 3. 의료법은 필수

2023년 12월 11일부터 두 달간 불법 의료광고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 결과에 따르면 366건이고, 그 중 의료법 위반 소지가 충분한 내용은 506건이라고 했습니다. 자발적인 리뷰를 가장해 치료 경험담을 올린 경우가 183건으로 31.7%, 소비자 오인 소지가 많은 비급여 진료비용 할인 및 면제가 135건으로 26.7%, 허위 내용 또는 객관적 사실을 과장한다는 내용이 126건으로 24.9%였다고 합니다. 2023년 12월 11일부터 두 달간 불법 의료광고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 결과에 따르면 366건이고, 그 중 의료법 위반 소지가 충분한 내용은 506건이라고 했습니다. 자발적인 리뷰를 가장해 치료 경험담을 올린 경우가 183건으로 31.7%, 소비자 오인 소지가 많은 비급여 진료비용 할인 및 면제가 135건으로 26.7%, 허위 내용 또는 객관적 사실을 과장한다는 내용이 126건으로 24.9%였다고 합니다.

전체 모니터링 409건 중 위법성이 뚜렷하거나 정황이 상당한 경우가 366건, 의료기관 특정 불가 등의 사유로 조치가 불가능한 경우는 43건이라고 밝혔습니다. 의료법 제56조에 따르면 환자에 대한 치료 경험담 등 소비자에게 치료 효과를 오해하게 할 우려가 있는 내용의 광고도 금지하고 있습니다. 위반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이 선고될 수 있습니다. 전체 모니터링 409건 중 위법성이 뚜렷하거나 정황이 상당한 경우가 366건, 의료기관 특정 불가 등의 사유로 조치가 불가능한 경우는 43건이라고 밝혔습니다. 의료법 제56조에 따르면 환자에 대한 치료 경험담 등 소비자에게 치료 효과를 오해하게 할 우려가 있는 내용의 광고도 금지하고 있습니다. 위반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이 선고될 수 있습니다.

또한 50% 이상의 과도한 할인 내용 또한 환자 유인 행위에 해당하여 의료법 위반입니다. 마트에 가면 1+1하는 제품이 있으면 구매 욕구가 올라가듯이 이런 끼워팔기 형태 역시 의료법 위반입니다. 병원 홍보 마케팅 회사만 믿고 갔다 피해를 보는 원장님들도 많이 보고 왔습니다. 막연하게 대리점에서 ‘스스로 잘 해줄 것’이라는 식으로 믿고 맡기는 것보다 어느 정도 의료법에 대해 알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50% 이상의 과도한 할인 내용 또한 환자 유인 행위에 해당하여 의료법 위반입니다. 마트에 가면 1+1하는 제품이 있으면 구매 욕구가 올라가듯이 이런 끼워팔기 형태 역시 의료법 위반입니다. 병원 홍보 마케팅 회사만 믿고 갔다 피해를 보는 원장님들도 많이 보고 왔습니다. 막연하게 대리점에서 ‘스스로 잘 해줄 것’이라는 식으로 믿고 맡기는 것보다 어느 정도 의료법에 대해 알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2년, 2023년, 그리고 현재 2024년에 이어 건강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건기식협회에서 2023년 6월 20일~7월 4일 동안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 정도인 79.9%가 살면서 자신과 가족의 건강이 중요하다고 답했습니다. 2022년, 2023년, 그리고 현재 2024년에 이어 건강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건기식협회에서 2023년 6월 20일~7월 4일 동안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 정도인 79.9%가 살면서 자신과 가족의 건강이 중요하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나 실패한 병원 홍보마케팅으로 폐원은 136개로 2023년 12월에 비해 28개 증가하였습니다. 이렇게 수익과 발전을 위해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다 하고 있기 때문에 무작정 시작할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단계와 전략으로 첫 단추를 잘 꿰매야 합니다. 그러나 실패한 병원 홍보마케팅으로 폐원은 136개로 2023년 12월에 비해 28개 증가하였습니다. 이렇게 수익과 발전을 위해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다 하고 있기 때문에 무작정 시작할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단계와 전략으로 첫 단추를 잘 꿰매야 합니다.

<무료상담> 02-6673-3902 <홈페이지> <무료상담> 02-6673-3902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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